본문 바로가기

맛집&관광

구마모토 지진에 대한 일본내 여행에 대해


14일, 16일 발생된 지진속보때의 지도그림.


4월 14일과 16일의 강진이 발생된 쿠마모토지역을 진원으로 한 지진의 영향으로 인해 제 주변분들도 일본여행에 대한 문의를 저에게 직접 하시고 계십니다. 발생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강한 여진과 여파가 큐슈지방(후쿠오카 현, 사가 현, 나가사키 현, 구마모토 현, 오이타 현, 미야자키 현, 가고시마 현) 전체를 휘감고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향후 약 한달간의 기간을 두고 여진의 세기와 오는 타이밍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즐겁게 가야 하는 여행인데, 공포를 느끼면서까지 여행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마찬가지로 (그러실 분들은 없겠지만) 쿠마모토시의 여행은 다음을 기약하시는것이 어떨까 싶네요. 그 주변 오이타현까지도 영향이 있는 것도 같으니 그것도 상황을 살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은 규모 7.0 이상의 강진이기 때문에 이 경우, 수개월에서 길게는 수년까지 수천 회의 여진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하셨으면 좋겠구요. 향후 여진의 규모는 7을 넘기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까지도 쿠마모토현의 진원지 주변에서는 3-4정도의 여진이 발생중이네요.


3-4정도의 여진은 어떤 정도인가를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0.무감: 느낄 수 없는 정도

1.미진: 민감한 사람만 느낄 수 있는 정도

2.경진: 보통 사람이 느끼고, 문이 약간 흔들림

3.약진: 가옥이 흔들리고, 물건이 떨어지고, 그릇에 담긴 물이 진동함

4.중진: 가옥이 심하게 흔들리고, 물이 담긴 그릇이 넘쳐 흐름

5.강진: 벽에 금이 가고, 건물이 다소 무너짐

6.열진: 가옥 파괴 30% 이하 예상, 산사태가 일어날 수 있음

7.격진: 가옥 파괴 30% 이상 예상, 산사태가 일어나고 단층이 생김


무너진 쿠마모토 성. 일부 성벽이 무너지는 등. 영향이 꽤 컷네요.

무너진 아소신사


향후에도 큐슈지방쪽 전체적으로 2-3정도의 여진은 계속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향후 한두달이상은 상황을 보면서 큐슈지역 여행을 판단해봐야 할 것 같구요. 피해지역의 복구작업도 시작될 것 같네요. 쿠마모토성도 일부 파괴된 상황이라. 관광쪽도 올스탑상황이네요. 이외에 칸사이지방(오사카, 쿄토 등.)이나 관동지방(도쿄, 시즈오카 등)은 지진에 대한 영향은 없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홋카이도(북해도)쪽은 전혀 문제없으니 물론 안심하셔도 좋아요.


이상, 구마모토 지진에 대한 일본내 여행에 대해 안내해드렸습니다. 일본여행에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