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무거나 리뷰

한일커플. 혼인신고하기

저는 2014년 3월 14일에 혼인신고(입적, 뉴세키)를 마치고 현재 배우자 비자 신청 등을 준비중에 있습니다. 그러다 최근 블로그를 시작한 것도 있어서 하나하나 일본생활에 있어서 필요했다고 느꼈던 부분들을 적어내려가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일커플들이 조금 어려워할 수 있는 한일커플의 혼인신고방법에 대해 적어보려고 합니다.
 
저는 현재 도쿄에 살고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 혼인신고를 하고 이후 한국에서의 혼인신고 방법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또한 필요하다면 한국인의 비자요건을 “배우자 비자”로 현재의 비자요건을 함께 변경하시기를 권장하고 싶습니다. 추후 필요에 따라 배우자 비자로 변경할 때 똑같은 자료들을 요청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일본은 한국처럼 전국의 동사무소에서 본인의 호적등본을 발급받을 수 없고, 본적 주소지에서만 발급가능하기 때문에 기왕하려면 한꺼번에 하는게 좋습니다. 나중에 배우자비자 신청법에 대해서도 정리할께요.) 배우자 비자 신청방법은 여기
 
1. 일본에서의 혼인신고시 필요한 서류들
 
** (현재 살고 있는 구청마다 필요한 서류가 조금씩 다릅니다. 구청 홈페이지를 꼭 참고하세요.)
기본 필요서류
- 혼인신고서 (구청에서 나눠줍니다. 미리 받아서 가져오세요. 보증인 필요.)
 
한국인이 필요한 것들
- 기본증명서 (일본어 번역본 포함)
- 가족관계증명서 (일본어 번역본 포함)
- 혼인관계증명서 (일본어 번역본 포함)
- 여권 (및 재류카드)
- 인감
 
일본인이 필요한 것
- 호적등본 또는 초본 (배우자 비자 신청하실 분들은 여분으로 3장정도 준비해두세요.)
- 신분증 (면허증)
- 인감
 
준비에 필요한 서류들은 이정도입니다. 기본 한국인이 필요한 각 서류들은 가까운 영사관에 가셔서 프린트를 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는 들지만 가장 빠르고 간편한 방법입니다. 이것을 일본어로 번역해주세요. 
 




작성이 조금 불편하실 분들을 위해 제가 작성했었던 번역본을 공유합니다.

1. 기본증명서 (일본어번역본) <- 구글 드라이브에서 복사하시거나 다운로드로 받으세요. 
2. 가족관계증명서 (일본어번역본) <- 구글 드라이브에서 복사하시거나 다운로드로 받으세요. 
3. 혼인관계증명서 (일본어번역본) <- 구글 드라이브에서 복사하시거나 다운로드로 받으세요. 

다운받으신 파일을 가지고 부분적으로 본적 주소나 이름, 주민번호등은 본인것으로 하신 뒤 인쇄하신 다음. 번역자와 번역자의 주소를 직접 손글씨로 인쇄하단에 적어주신 뒤 인감으로 마무리.

이렇게 서류들이 모두 모였다면 구청에 가셔서 제출하면 모든게 완료됩니다. (구청에서 이렇게 기념사진도 찍어줬어요.)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심사후 정식부부로 살아가게 되며, 확인할 것이 있으면 문의전화가 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일본에서 혼인신고 마치고, 한국쪽에 혼인신고하기
 
저희같은 경우에는 한국 결혼식 준비(예식장 계약 등)를 위해 한국에 방문할 일이 있었기 때문에 아예 한국에서 신고하게 되었습니다. 방문계획이 없으시다면 국제우편으로 보내셔야 합니다.
위의 일본쪽 혼인신고가 끝났다면 “수리 증명서”를 줍니다. 이걸 한국어로 번역하세요. (심사에 문제가 없다면 통상적으로 5일 이후 호적에 배우자의 이름이 올라갑니다. 이 호적등본을 번역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수리증명서가 번역하기 편하니 참고하시길. 
 
필요한 서류
- 혼인신고서 (보증인 필요)
 
한국인이 필요한 서류
- 신분증 (혹은 여권)
- 일본에서의 혼인 “수리증명서” (한국어 번역포함)
- 인감
 
일본인이 필요한 서류
- 여권
- 인감
 
여권은 일반적으로 구청마다 원본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음편하게 원본을 가져가셔도 좋을 것 같네요. (분실에 주의하시길) 마음이 놓이지 않는 분들은 구청에 미리 연락하셔서 사본을 가져가도 되는지 확인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일본에서 먼저 혼인신고를 하고 한국쪽에 신고를 하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일본에서는 한국처럼 국가데이터가 전국에 공유되어 있지 않아서 여러모로 시간과 정신적으로 소요되는 불편함이 많기 때문입니다. (해보신 분들은 압니다.)
 
마치며.
많은 분들이 방법을 잘 몰라서 대행업체에 맡기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직접 해보면 엄청 간단해요. 서류 작성에 너무 어려워하지 마세요. 잘 모르는 부분은 배우자가 되실 분께 하나하나 상담해나가면서 필요한 서류들을 잘 챙겨서 한방에 해결해 봅시다! +_+ (확인이 필요한건 구청에 전화하시는게 가장 빠름)
 
ご結婚、おめでとう!